Dazzling 개발 노트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SAA 취득 후기 / 오프라인 시험 후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SAA 취득 후기 / 오프라인 시험 후기

dj._.dazzling 2024. 2. 2. 22:13
 

시험안내

 

AWS 자격증이란?

 

아마존 웹 서비스(AWS)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사용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프로그램. 클라우드 아키텍처, 개발, 운영 등 다양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다양한 레벨로 구성되어 있다. 자격 시험은 전 세계의 테스트 센터에서 다양한 언어로 진행된다.

 

다양한 역할과 기술 수준에 따라 세분화된 인증을 제공한다. 인증은 네 가지 티어로 구분되며, 기초 > 어소시에이트 > 프로페셔널 > 전문 분야로 구성된다.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

응시대상

  • AWS 서비스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솔루션 설계 및 배포 경험자 (1년 이상 실무 경험)
  •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 기반 솔루션 설계 가능

유효기간

  •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3년 간 유효

시험 개요

  • 보안 아키텍처 설계(30%)
  • 복원력을 갖춘 아키텍처 설계(26%)
  • 고성능 아키텍처 설계(24%)
  • 비용에 최적화된 아키텍처 설계(20%)

 

시험 정보

  • 65개 문항
  • 130분
  • 외국인은 접수 시 30분 추가 신청 가능

 

시험 가격

  • 150 USD (170,000원)

 

시험 예약

  • 시험은 상시 접수이고, 응시 하루 전까지 접수 가능

 

응시 방법

  • 온라인
  • 오프라인

 

시험 후기와 공부 방법

 

오프라인 시험 후기

  • 난 안양의 한 영어학원에서 응시했다.
  • 동의서를 작성하고 본인 확인을 진행한다.
  • 시험실 입장 시 주머니에 아무것도 넣고 들어갈 수 없다. 모든 소지품은 시험실 밖의 캐비닛에 보관한다.
  • 시험환경
    • 컴퓨터는 컴퓨터 학원, 학교에 있는 컴퓨터실 느낌의 사양이었다.
    • 시험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중간에 검토하고 싶은 문제는 플래그를 설정하고 나중에 확인 가능하다.
    • 난 공부할 때 크롬 번역을 사용했는데, 당연히도 크롬 번역보다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다.
    • 문제는 궁서체 느낌의 폰트로 표출된다.

 

공부방법

  • 나는 덤프 문제 위주로 공부했다.
  • 내가 시험을 준비하던 24년 1월의 SAA-C03 덤프 문제는 690개였다.
  • AWS에 대해 많이 아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처음 풀 때는 당연히 다 틀렸다..
  • 다른 후기들을 여기저기 찾아보니 강의도 많이 듣는 것 같은데, 난 따로 강의를 듣지는 않았다.
  • 대신 모르는 개념들을 검색하고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공부했다. 이 정리한 내용도 블로그에 차차 정리해 봐야겠다. 정리하고자 하는 것들만 산더미..^^
  • 전체 문제는 3회독 정도 했고 이후에는 오답노트에 틀린 문제를 모아두고 오답 위주로 반복했다.

 

오답노트

  • 오답,정답 표시를 하면서 문제를 풀었다. 맞은 문제여도 찍어서 맞은 문제나 고민을 좀 많이 한 문제는 간단한 코멘트를 달아서 내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를 기록했다.
  • 이렇게 하면 분명 푼 문제임에도 초면인 것 같은 상황을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다.
  • 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문제 링크와 N회독 여부를 체크하면서 풀었다. 이 양식으로 다른 사람들도 도움이 될까 싶어 공유하니, 필요한 사람들은 유용하게 사용했으면 좋겠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시험 결과와 느낀점

 

 

시험결과

  • 시험은 19시에 봤고, 나올 때는 20시 30분 정도였다.
  • 결과 메일은 새벽 4시에 와있었다!!
  • Credly에서 먼저 메일이 왔고, 나중에 AWS TrainingCenter에서도 메일이 왔다.

 

느낀점

  • 690개의 덤프 문제를 푸는 것은 아주 빡세다 ㅠㅠ
  • 시험을 볼 생각이라면 덤프 문제가 더 쌓이기 전에 푸는 것을 추천한다.
  • 이거 한 번 보고나니 덤프문제가 400개인 시험은 조금만 하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 분명 시험을 보기 전에는 아 이정도면 자신있다! 하고 들어갔는데.. 낯선 환경에 집중도 잘 안돼서 문제가 잘 안읽혔다ㅜㅜ
  • 게다가 보지 못한 문제들이 많이 나와 당황스럽고,, 멘붕의 연속이었다.
  • 아마도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에 검토도 중간에 하다가 나왔는데 지금 생각하면 왜 그랬나 싶다.
  • 지금은 검토를 조금만 더 했다면 점수가 더 높게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 사실 난.. 합격 결과만으로도 현재 아주 행복하다!!
  • 내가 SAA 보유자라니..! 아주아주아주 행복해!!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