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zzling 개발 노트

2023년 회고록 본문

카테고리 없음

2023년 회고록

dj._.dazzling 2023. 12. 30. 22:23

[2023년 회고록]

 

안녕하세요.

2023년을 돌아보며 회고록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번 해에 저는 2년 차 개발자였다가, 취업준비생이었다가, 지금은 아카데미 학생이 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처음 도전하는 것도 많았으며, 새로운 사람들과 대단한 분들도 많이 만났습니다.

이것저것 적다보니 꽤 길어졌네요 ..ㅎㅎ

 

👉 [ 첫 연봉협상 ]

✔️ 기간: 2023년 2월

✔️ 회사: 싸이웍스

인생 첫 연봉협상에서 예상보다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의 꾸준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 같아 매우 기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많은 업무로 팀 분위기가 어수선하던 시기에 모두가 기피하는 신입 교육을 자원한 것도 인정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도 많이 성장하고, 다양한 일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 [ 정보처리기사 취득 ]

✔️ 기간: 2023년 5월

✔️ 회사: 싸이웍스

졸업 전 인턴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시기를 놓쳤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기본적인 역량을 증명하는 지표라는 생각이 되어 공부를 시작습니다. 회사 업무와 공부를 병행하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었지만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서 뿌듯합니다. 노력과 도전이 있다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 [ 2년차 개발자에서 취업 준비생으로 ]

✔️ 기간: 2023년 6월

✔️ 회사: -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좋아하는 저는 다니던 회사에 적응이 되었을 쯤에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비록 2년 동안의 경험으로 회사의 모든 기술을 익힌 것은 아니지만, 더 큰 세계에서의 경험을 쌓고 싶어 퇴사를 선택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다시 스스로를 돌아보고 공부를 통한 새로운 도전을 하고자 했습니다.

 

👉 [ SQLD 취득 ]

✔️ 기간: 2023년 9월

✔️ 회사: -

취업을 준비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깃허브와 블로그에 매일의 기록을 남기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취업 준비로 인한 이력서의 공백 기간을 어떻게 채울지에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자격증은 나름 확실한 경력증명 수단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SQLD 자격증을 선택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공부를 마치고 취득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 SW 아카데미 활동 시작 ]

✔️ 기간: 2023년 9월

✔️ 회사: 가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 아카데미

취업을 준비하다가 SW 아카데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잘맞는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이 배우고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카데미에서는 IT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도록 쿠버네티스, MSA, DevOps, CI/CD, Terraform과 같은 다양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강을 통한 실습으로 직접 기술을 다루고 구현하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우연히 알게되어 지원한 아카데미였는데, 아카데미가 아니었다면 지금쯤 제가 무엇을 하고 있었을지 상상이 가질 않네요.ㅎㅎ

 

👉 [ SW 아카데미 활동 시작 ]

✔️ 기간: 2023년 11월

✔️ 회사: 가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 아카데미

DevOps, 멀티클라우드, AWS Jam 등 아카데미에서 제공해주는 다양한 특강을 통해 Elastic, Terraform, AWS와 같은 서비스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소스 대신 유료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현업에 계신 강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엔지니어로의 동기부여도 되었습니다. 제가 링크드인에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도 모두 강사님들, 멘토분들 덕분인 것 같네요..! 많은 것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각각의 특강에 대한 후기는 모두 블로그에 작성했으니 궁금하시다면 방문해서 많이많이 읽어주세요!

https://da-zzling.tistory.com/category/Activity

 

👉 [ 첫 프로젝트, Allways Blog 종료 ]

✔️ 기간: 2023년 12월

✔️ 회사: 가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 아카데미

아카데미에서 Allways Blog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A+이라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작은 프로젝트였지만 기획, 테스팅은 물론 MSA, CI/CD, CQRS 패턴, Kafka, Elastic, Slack, AWS 등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을 최대한 사용하며 사용 경험을 익혔습니다.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후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면서 돌아보니 3개월이 아깝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어떤 프로젝트를 하든 할 수 없는 것은 없다는 마음으로 도전하려 합니다!

 

👉 [ 새로운 시작, 기업 실무 프로젝트 ]

✔️ 기간: 2023년 12월

✔️ 회사: 가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 아카데미 / dktechin

새로운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색다른 분위기와 도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이틀 밖에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할 일이 넘쳐나는군요..! 사내 규칙과 보안을 준수하며 진행하려 노력하면서 더욱 새롭고 도전적인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팀을 새롭게 구성하면서 PM을 맡게되어 또 하나의 도전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팀원 모두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참여해서 힘을 얻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단계부터 탄탄하게 진행하여 구현과 검증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도록 이번에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는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걱정되었는데..

이렇게 회고록을 정리하고 나니 꽤 이룬 것도 많고 도전한 것도 많았네요.

조금은 무섭고 두렵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이 기대가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